SEO란 무엇인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우리말로 번역하면 “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할 수 있다. 검색엔진의 순위를 결정짓는 알고리즘과 관련된 웹사이트의 구조, HTML소스와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인바운드 링크의 양과 질을 개선, 향상함으로서 Google 같은 검색엔진의 검색결과페이지(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에 우리 웹사이트를 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EO는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이 선호하는(search engine-friendly) 구조로 개선하는 일련의 작업들을 의미한다. 구글의 경우, 검색순위에 관여하는 요소는 알려진 것만도 200여 가지가 넘으며 이들 요소를 크게 내부최적화(on-page SEO)와 외부최적화(off-page SEO) 카테고리로 구분한다. On-page SEO는 URL네이밍, XML 사이트맵 생성, 웹사이트 속도 개선 등 사이트의 구조적 개선을 포함하여 사이트의 html소스를 수정하는 작업, title을 설정하고 각 페이지들이 목적으로 하는 키워드를 강조하는 작업들이 있다.  Off-page SEO는 해당 웹사이트와 연결된 양질의 링크를 늘리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검색엔진 등장배경과 SEO 탄생

theory_img02

검색엔진은 웹사이트(홈페이지)의 증가에 기인한다.

1989년 영국의 물리학자 Tim Berners-Lee가 세계 최초로 홈페이지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언어인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를 개발하였다.

이 전까지만 해도 하나의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대의 슈퍼컴퓨터가 작업을 하였으나 HTML의 발견으로 인해 개인도 하루 반나절이면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2014년 Tim Berners-Lee 모습. Wikipedia]

이러한 HTML을 이용한 홈페이지의 손쉬운 제작이 가능해 지면서 전세계 홈페이지의 숫자는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불과 25년 전인 1993년말만 해도 전 세계 모든 웹사이트의 숫자가 623개에 1,000개 미만이었으나 그 숫자는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오늘날에는 얼마나 많은 홈페이지가 존재하는 지 셀 수 없을 정도이다.

홈페이지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오늘날에는 특정 홈페이지를 찾기 위해서는 반드시 검색엔진을 이용하게 되었다. 즉, 검색엔진은 HTML기반의 홈페이지를 검색하기 위한 도구로 출발한 것이다.

주요 검색엔진의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93년 2월 Excite word간의 관계와 통계를 기반으로 하는 검색도구
1994년 1월 InfoSeek 웹 검색엔진
1994년 4월 Yahoo 디렉토리형 검색엔진
1994년 4월 Web Crawler 세계 최초 full-text기반 검색엔진
1994년 5월 Lycos 1996년경 세계 최대 검색엔진 중 하나
1995년 12월 Altavista 90년 중후반 Yahoo와 더불어 세계 최대 검색엔진
1996년 6월 Ask Jeeves 문답(지식검색)형 검색엔진
1997년 9월 Google 1998년 9월 공식 런칭.  현 세계최대 검색엔진
1998년 9월 MSN Search 2009년 6월 Bing으로 재탄생

1990년대 중반은 Yahoo와 Altavista가 가장 큰 검색엔진 이었으나 1990년대말부터 Google이 가파르게 성장하여 오늘날 딱히 경쟁사가 없는 막강한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이 되어 버렸다.

이렇게 검색엔진이 등장함에 따라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연구하여 검색결과 상위에 홈페이지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검색엔진최적화 즉,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도 함께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SEO는 왜 효과적인가? SEO의 마케팅 효과

오케이! SEO는 검색엔진에서 우리회사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우리회사 홈페이지를 1등 또는 최소한 첫페이지에 노출시키는 것임을 알았다. 그런데 그렇게 해서 과연 1등에 노출이 된다면 무엇이 달라지는가?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 구글 또는 유투브에서 우리가 생산, 수출하는 제품 또는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 관련 검색어로 우리회사 홈페이지나 동영상이 1위에 노출된다면 얼마나 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증가할 수 있을까?

Enquiro.com에서는 구글 검색결과페이지에서 사람들의 시선이 어느 부분을 많이 보는지 시선을 추적하는 Eye Tracking 실험을 하였다.  붉게 보이는 부분일수록 사람들의 시선이 많이 가고 어두워질수록 사람들의 시선이 덜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 동부 아이비리그의 명문 코넬대학에서 검색순위와 클릭률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검색결과페이지 1위에 나오는 업체는 페이지 하단 6~10위에 비해 클릭률이 20배에서 50배 이상 차이 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검색결과 1위에 노출될 수 있다면 경쟁사보다 비교 할 수 없이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적어도 1페이지 10위권안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온라인에서 비즈니스기회는 없다고 봐야 할 것 이다.

고객을 사로잡는 기술 SEO를 배우세요!

높은 확률로 고객의 유입이 매출로 이어지는 마케팅 전략!
권정민 대표의 강의를 통해 저비용 고효율의 SEO를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2019 Search Engines.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